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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Unity] 2D 쉐이더 본문

Unity

[Unity] 2D 쉐이더

window= 2023. 10. 13. 11:21

※ 유니티 코리아에서 2023년 7월 19일 강의된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.

출처)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8-KkseDSXeI&list=WL&index=3&t=151s

 

* Shader 

● 렌더링된 그래픽을 제어하는데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코드.

● 그래픽 데이터의 음영과 색상을 계산하여 다양한 재질을 표현하는 계산 방법.

● 객체의 머테리얼을 커스터마이징 가능.

 

1. Rendering Pipeline & Shader

* Graphics Buffer

● 그래픽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 공간.

●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하고 처리하는데 사용.

 

[ Vertex Buffer ]

- 정점 데이터( 위치, 색상, 텍스처 좌표 등)를 저장.

[ Index Buffer ]

- 정점을 연결하여 기본 도형을 생성하는데 사용.

 

Vertex Buffer + Index Buffer => Mesh

 

* Pixel Shader

● 렌더링되는 객체의 픽셀 생삭 값을 계산.

  하나의 점을 그려줌

 

Shader ⊂ Matefial

머테리얼은 쉐이더와 결합하여 렌더링 속성을 설정.

머테리얼은 쉐이더의 인스턴스로서, 쉐이더의 파라미터 값을 조절.

텍스처, 색상, 반사, 투명도 등

 

Vertex Shader Vs Pixel Shader

[ Vertex Shader ]

● 모델을 월드 공간에서 뷰 공간으로 변환

● 이동, 회전, 크기 변환

[ Pixel Shader ]

● 정점에서 보간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각 픽셀의 색상 값을 계산

● 색상, 빛, 그림자 처리

 

2. Vector

● 3D 공간에서 위치, 크기, 방향 정보를 나타내는 데이터

● 벡터를 사용하여 오브젝트의 수학적 연산을 수행

* UV

● UV는 텍스처 매핑을 위한 좌표

각 정점에 대한 2D 텍스처 매핑 위치를 지정하는 좌표로서, 0에서 1사이의 값을 가짐

 

3. 2D Shader Graph

[ 사용방법 ]

방법1) Asset -> Create -> Shader -> Visual Effect Graph -> Shader Graph 생성

방법2) Asset -> Create -> Shader -> PBR Graph -> Shader Graph 생성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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